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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다시 돌아온 게임 제작 시간입니다.



10/15일에 올린다고 했는데 어느새 시간이 훌쩍 건너뛰어 18일이 되어버렸습니다.



갑자기 웹 취약점 분석하는 공부가 너무 재밌어서 몇일 시간을 뺏겨버렸습니다.




이번 오목 만들기에서는 네트워크 통신을 이용해서 통신 대전을 먼저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목은 포스팅이 상당히 길어질 것 같은데요 해 볼 수 있는것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 그렇다면 순서대로 해 볼 내용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1. 오목 클라이언트 제작


2. 오목 서버 제작


3. AI 와 오목 대결 할 수 있게 만들기


가 있는데요,


1->2 를 넘어갈 때 처음에 설계를 일부로 부실하게 할 것입니다. 


지금은 이해 못하셔도 됩니다.



1에서 만든 오목은 클라이언트 에서 모든것을 처리해서 서버로 값을 넘기기만 할 겁니다.



그렇게 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를 전적으로 신뢰 하게 됩니다.



이게 가져다주는 파멸적인 결과를 직접 체험해보면서 서버에서 처리 해야하는 일과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해야하는 일을 나누어서 작업 하는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번도 참 흥미로운 주제인데요, AI와 오목을 두려면 AI 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알아야합니다.



다행히 우리가 클라이언트를 만들기 위해 사용할 언어가 파이썬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AI 와 관련한 라이브러리들이 있습니다.


저는 AI전문가가 아니기때문에 깊게 설명하지 않을거구요, 제가 잘못 기술하면 그건 그거 나름대로 큰 일이기 때문에 정말 기초부분만 소개하고


공부할 수 있는곳은 다른 블로그분들께 허가를 받고 링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걸 어떻게 사용해서 오목을 컴퓨터와 대전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만 기술 하겠습니다.



하면서 AWS 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서버를 구축해볼 텐데요.


1년동안 무료로 (가장 낮은 단계 바로 위의) 서버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솔직히 말하자면 사용하기 쉬운 우분투)와 C로 서버를 짜면서 서버에 대해서도 조금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부분도 깊게 설명하기에는 제가 너무 부족하니 좋은 글이 있으면 허가를 받고 링크를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오목 클라이언트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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